세종시설공단, 1일 종합복지센터 운영 본격화
세종시설공단, 1일 종합복지센터 운영 본격화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6.01.0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소 센터장-기능별 파트장 ʹ매트릭스 조직ʹ 도입으로 운영 효율화
공사비·재원 등 시설 세부 정보 선제적 공개로 시민 알권리 충족
1월 1일부터 종합복지센터 신규 사업 운영 안내문
1월 1일부터 종합복지센터 신규 사업 운영 안내문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설관리공단은 1월 1일부터 종합복지센터 신규 사업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이번 종합복지센터 운영을 위해 기존 운영기관 대비 최소 인력으로도 동등 이상의 고품질 시설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매트릭스(Matrix) 조직 체계’를 도입했다.

위와 같은 체계는 4개소 센터장 체계와 전기·기계 등 기능별 파트장 체계가 결합된 ‘이중 권한 체계’ 구축에 있다. 각 센터장이 현장 중심의 종합 운영·관리를 총괄하고, 전기·기계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는 기능별 파트장이 4개 센터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센터 간 협업을 강화하고 전문 인력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공단은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시설·안전·행정 전반에 걸친 전문성을 결집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복지시설 운영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단은 시민 중심의 열린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정보 공개 방식도 한 단계 강화했다. 공단 누리집(홈페이지) 내 종합복지센터 전용 페이지를 통해 시설의 기능을 소개에 그치지 않고 ▲시설별 공사 기간 ▲공사비 현황 ▲재원 조달 방식 등 시설 건립 전 과정에 대한 세부 정보를 선제적으로 공개한다. 이러한 차별화된 정보 제공은 공공시설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한 선도적인 조치이다.

조소연 이사장은 “2026년 새해 시작과 함께 출범하는 종합복지관시설팀은 매트릭스 조직 도입을 통해 최소 인력으로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효율 경영의 모델이 될 것”이라며, “시설 건립 과정과 운영·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단으로 거듭나고, 세종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