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속가능항공유 산업육성...고등기술연구원 분원 유치
충남도, 지속가능항공유 산업육성...고등기술연구원 분원 유치
  • 박영환 기자
  • 승인 2025.12.17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항공유 산업 연구 거점 조성 및 협력체계 구축
(사진 왼쪽부터)김진균 고등기술연구원장, 전형식 정무부지사, 이완섭 서산시장

[충청뉴스 박영환 기자] 충남도가 지속가능항공유(SAF) 산업육성을 위한 고등기술연구원 분원을 유치했다.

도는 17일 도청 상황실에서 ‘고등기술연구원 충남분원 설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산업통상부 ‘SAF 전주기 통합생산 기술개발’ 사업(3110억 원 규모)과 연계해 지난 2월 예타대상지 선정에 이어 SAF 연구개발 및 실증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연구 거점을 조성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충남도, 서산시, 고등기술연구원은 고등기술원 충남분원 설립을 중심으로 SAF 산업의 전략적 육성과 상용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지속가능항공유 산업 육성 및 종합실증센터 운영을 위한 고등기술연구원 충남분원 설립 △지역 지속가능항공유 산업 인프라 구축 및 연구개발 사업 육성·지원 △지역산업 발전과 연계한 협력사업 발굴 등이다.

김진균 고등기술연구원장은 "고등기술연구원은 세계 최초 항공터빈엔진 시험용 SAF 생산 실증기술과 국내 유일 국제 표준 SAF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업무협약을 통해 대한민국 탄소중립의 새로운 장을 열고 충남도의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형식 정무부지사는 "이번 협약은 서산이 지속가능항공유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서산시 및 고등기술연구원과 긴밀히 협력해 SAF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전형식 정무부지사, 김진균 고등기술연구원장, 이완섭 서산시장, 안호 산업경제실장 등이 참석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