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금산군의회 김종학 의장의 선 굵은 정치
[인터뷰] 금산군의회 김종학 의장의 선 굵은 정치
  • 조홍기 기자
  • 승인 2019.02.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 굵은 정치 보여주며 군민들 위한 대변인 역할 수행

금산군의회 김종학 의장이 취임한지 반년이 지나갔다.

김종학 의장은 6대와 7대에 이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는 진보진영으로 옷을 갈아입고 3선에 성공한 인물이다. 김 의장은 취임 후 지역의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며 집행부와 군민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금산군의회 김종학 의장

큰 체구답게 선 굵은 정치를 보여주며 금산군의회를 이끌고있는 김종학 의장을 만나 전반기 성과와 앞으로의 현안에 대해 입장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 2019년 기해년(己亥年) 화두와 포부를 말해달라.

“2019년 기해년 새해에는 군민과의 소통을 위해 의회의 문턱을 더욱 낮추어 군민들의 바람과 소망은 무엇인지, 소외된 군민들이 없는지 살피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의원 서로간의 존중을 통하여 군민을 먼저 생각하고 금산군의 발전을 위한다는 공통된 인식을 갖고, 나보다는 우리를 위해 함께 소통하고, 항상 군민의 곁에서 군민의 바람과 소망을 읽고 열심히 발로 뛰는 의회상 정립에 정성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노인의 권익 증진과 여성의 여가활동과 사회활동 참여 그리고 불우이웃 돕기와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을 위해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과 첨단 산업 중심의 중소기업 육성, 기술혁신과 투자활성화를 통한 해외시장개척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앞장서고 금산은 고려인삼의 종주지로서 국가경쟁력의 원천이며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산군의회 김종학 의장

우리의 수준을 세계에 맞춘다는 생각을 넘어 세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자세로써 금산을 발견하고 ‘세계속의 금산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 군민 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군 의회에서는 군민을 위한 비전과 대안을 제시해 나갈 것입니다”

- 8대 의회 출범 이후 성과를 말해달라.

“제8대 금산군의회는 지난 하반기 동안 정례회와 임시회 등 총 7회 56일 간의 회기 운영을 통해 조례안 31건, 예산·결산안 7건, 승인·동의 19건, 기타 25건 등 총 82건의 의안 처리와 사업장 시찰, 결산 검사, 행정사무감사, 2019년 예산안 심의 등 심도 있는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2018년도 하반기 주요 사업장 시찰에 있어서 45개의 사업장 현장을 방문, 11건의 문제점에 대해 시정 조치하여 사업 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 차단하였으며 200건의 군정질문을 통해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동시에 알 권리를 충족시켰습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시정 13건, 처리 13건, 개선 30건 등 총 56건에 대하여 해결책과 대안을 모색하는 등 생산적인 사무감사로 효율적인 군정의 발판을 만들었으며, 특히 2019년 예산안 심의시 우리군의 재정여건을 감안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 그리고 군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예산안이 효율성과 합목적성에 부합되게 편성되었는지 면밀히 심의하여 3억8천7백만원의 예산을 삭감하는 등 민의를 대변하는 대의기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지난 해에는 역대 최고 관광객인 97만명이 방문하여 900억 이상의 경제 파급 효과를 달성한 제37회 금산인삼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이끌었으며,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집행부와 상호·협력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금산의 전통인삼농업이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당당히 등재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 올해 전력을 다 할 중점사항이 있다면?

“먼저, 군민의 대표자로서 군민의 생활과 관계되는 지역의 현안 사업 문제를 앞장서 해결할 것입니다. 군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의회 차원의 공청회나 의원간담회 등을 열어 귀를 열고 군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수렴하려고 합니다.

특히,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반대 관련 준비를 철저히 하여, 추후에 있을 대법원에서의 판결에 승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의회 의원님들과 현장 중심 내실화를 토대로 하고, 특히 우리 고장이 농촌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농업인들의 어려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책을 마련하여 앞으로 금산군의 미래발전적인 21세기 농업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의회에서 먼저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요즈음 지역경제가 많이 어렵습니다. 시장경제의 양극화 해소를 통해 지역이 균등하게 발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군 인구의 약 30%가 노령층입니다. 지역 어르신들을 위하여 복지에 중점을 두어 제8대 의회에서 더욱 관심을 가질 것을 약속드리며, 아울러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수급자 등 민생위주의 의정과 현장중심의 효율적인 활동으로 지역의 경제위기를 극복함에 있어 현안사업들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군민들과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군민 여러분! 희망찬 기해년이 군민들의 꿈과 희망을 가득 담아 장엄하게 밝았습니다. 새 해에는 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웃음과 사랑이 충만한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제8대 금산군의회는 2018년도의 많은 일들을 거울삼아 7명 의원 모두 새롭게 변화되는 환경에 대처하고 군민의 진정한 봉사자로 굳은 결의와 의지로 주민복지, 민생안정,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의 복지 향상을 위한 노력을 적극 전개할 것이며,

지역 발전을 위하여 군 의원 모두는 화합하고 단합된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여 군민에게 희망과 기쁨을 주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갈 것입니다.

희망의 새해 기해년에는 지난해 군민이 보여준 저력과 노력, 그리고 정성만큼 큰 꿈이 결실을 맺는 희망찬 한 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군민의 손과 발이 되어 군민 여러분께서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군민 곁에서 대변하며, 군민 여러분의 뜨거운 열정과 애정에 힘입어 한 단계 더 성숙된 지방자치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또한 군민의 권익과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추가) 본보의 질의 목록 중 집행부의 전반적인 평가와 지역 현안(화상 경마장 유치)에 대한 입장은 답변을 보류하였습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